위염
위 점막 손상과 염증,
위염
위염은 위 점막에 손상과 염증이 있는 상태 입니다.
위 점막은 위에서 분비되는 위산과 각종 소화효소들에 대하여 위벽을 보호하는 가장 표면에 있는 층인데, 점막층에 손상이 일어나 표면이 헐게 되거나 상처가 나면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위염은 급성 염증 상태와 만성 염증 상태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위염의 원인
위염의 원인은 과음, 흡연, 폭식이나 과식과 같은 잘못된 식습관과 헬리코박터 감염, 아스피린, 소염진통제와 같은 약물이 대표적입니다.
그 외에도 여러 다른 세균 및 바이러스성 감염, 자가면역성, 담즙 역류 등이 있습니다.
수술, 화상, 고열, 급성 심장질환과 같은 신체적 스트레스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염의 증상
위염의 증상은 소화불량, 속쓰림, 신물이 올라오는 등 가벼운 증상도 있는 반면
극심한 복통과 구토, 두통, 발열까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소화불량으로 시작하여 속에서 메스꺼움이 오기도 하고 구토와 복통을 일으킵니다.
또한 염증이 6개월이상 지속되는 경우에는 소화불량과 복부팽만, 복부 불쾌감이 나타납니다.
위염의 치료
위염을 치료할 때 보편적으로 증상에 따라서 약물치료를 통해 염증을 감소시킵니다.
단백질과 지방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자제하고 밀가루로 만든 음식, 술과 카페인 등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위암 가족력이 있는 경우, 위암 수술 후에도 헬리코박터 연관성 위염이 여전히 있는 경우, 아스피린이나 진통제에 의한 심한 출혈성의 병리적 증상이 있었던 경우에는 헬리코박터 치료를 진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