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밀도검사
검사안내
뼈 건강을 확인하는 골밀도 검사(BMD)
골다공증은 뼈의 강도가 약해져서 쉽게 골절되는 골격계 질환입니다.
자연스러운 노화 현상으로 골의 질량이 줄어들면서 약한 충격에도 골절위험이 일어나기 쉬운데, 대부분이 검사를 미리 받아보지 않아 골절이 나타난 뒤에 골다공증을 발견하고 있습니다.
뼈가 취약해지는 것은 직접 살펴볼 수 없기 때문에 골량(뼈의 양)을 확인하는 '뼈 체중계' 골밀도 검사가 필요합니다.
장대국내과에서는 골밀도 표준검사인 이중 에너지 X선 흡수 계측법(DEXA) 검사를 진행합니다.
골X-ray선을 이용하여 골밀도의 감소정도와 골다공증의 정도를 파악하고 골절의 위험도를 예측하는 검사로, 검사시간은 5분내외로 소요되어 간편합니다.
골밀도 검사 해석
골밀도 검사는 뼈의 양을 골밀도 지표로 측정하여 검사합니다.
주로 고관절 부위, 척추의 일부에서 측정하여 가장 낮은 골밀도를 보이는 곳을 기준으로 평가합니다.
측정한 결과의 값을 T-값이라고 표현하며, ((환자의 측정값 - 평균값) / 표준편차)로 계산하며
골량이 가장 높은 젊은 성인의 골밀도 평균 값과 비교하는 검사입니다.
골다공증 수치(T-값)는 마이너스 숫자가 커질수록 골밀도가 낮아, 골다공증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골다공증 수치(T-값)가 -1.0이상이면 정상, -1.0에서 -2.5사이면 골감소증으로 골다공증 위험이 있으므로 예방과 주의를 필요로 합니다.
-2.5이하이면 골다공증으로 진단하여 적극적인 관리와 치료가 필요합니다.
골밀도 검사가 필요한 경우
골다공증이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아래와 같은 위험요인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주의가 필요하며 정기적인 골밀도 검사를 통해 조기에 진단하고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산부, 최근 위장(대장)조영 검사를 받으신 분, 이전에 골절된 경험이 있으신 분, 복부 수술을 받은 적이 있으신 분은 검사 전에 꼭 말씀주시기 바랍니다.
ㅇ 폐경기에 접어들거나 폐경을 맞이한 여성
ㅇ 골다공증이 생기기 쉬운 50세 이상 남녀
ㅇ 골다공증 가족력이 있는 분
ㅇ 흡연, 과음, 카페인 과다복용을 하시는 분
ㅇ 가벼운 외상에도 뼈가 잘 부러지는 분
ㅇ 등이 굽거나 키가 과거보다 작아진 분
ㅇ 당뇨병을 앓고 있는 분
ㅇ 류마티스 관절염, 이차성 골다공증 등 질환이 있는 분
ㅇ 위장질환으로 영양섭취가 부족한 분
ㅇ 난소 절제술을 받은 분
ㅇ 스테로이드 계열 약물을 복용하시는 분
골다공증, 골밀도 측정기(DEXA)로 검사!
장대국내과에서는 보다 정확한 골밀도 검사와 체계적인 골다공증 치료를 위해 한국인에게 더 정확한 DEXA 골밀도 측정기를 이용해 골다공증 검사를 진행합니다.
DEXA 골밀도 측정기의 경우, X선을 따로 측정하여 측정 시 오차를 감소시키고 다양한 검사부위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어 정확하고 편안하게 검사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장대국내과의 골밀도 검사장비는 미국 GE Lunar사의 최신 골밀도측정기로 다년간 축적된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검사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에 대해 보다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신 분은 본 병원 골다공증 클리닉에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