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문농양 및 치루


항문 안쪽과 바깥쪽에 터널이 생겨 분비물이 나오는 현상

항문농양 및 치루


항문관에는 배변시 항문관의 손상을 막기 위해 미끈 미끈한 윤활유를 분비하는 항문샘이 있는데 이 항문선의 입구가 변 찌꺼기 등에 의해서 막히거나 세균에 의해 감염이 발생하여 항문관 주변으로 염증이 진행되고 고름 주머니를 형성하는 것을 농양이라고 합니다.

이것이 점차 진행하여 터널을 형성하면서 항문 주위나 엉덩이 같이 약한 부분으로 뚫고 나와 (혹은 수술로 농양을 절개한 후) 항문 주위에 반복적으로 분비물 혹은 고름을 배출하는 구멍이 형성되는데 이것을 치루라고 합니다.

농양과 치루의 원인


항문샘은 움푹 파인 구조이므로 대장 내에 있던 세균이 들어가기 쉽습니다. 

세균이 들어간다고 항상 감염이 생기는 것은 아니지만 환자의 상태가 세균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진 경우가 되면 세균 감염이 잘 생깁니다. 

항문주위 농양의 원인으로는 설사, 비만, 결핵, 염증성 대장염, 크론병, 항문직장암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이 항문 주변의 농양, 항문선의 염증이 만성적으로 지속되면 치루가 생기게 되지만, 외상, 치열, 결핵, 비특이성 장염(크론병), 암 등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농양과 치루의 증상


농양인 상태에서는 통증, 항문 종괴, 발열감, 피로감 등을 더 호소하게 됩니다.

치루가 되면 항문에서 고름과 분비물이 주로 나오게 되며 이로 인해 속옷에 분비물이 묻어서 지저분해지고 냄새가 나며, 간혹 출혈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루의 외공(피부쪽 입구)가 막히는 경우 농양처럼 심한 통증과 함께 종괴가 형성되기도 합니다.


농양과 치루의 치료


농양 및 치루의 유일한 치료법은 수술이며, 조기에 수술을 시행하지 않을 경우 복잡성 치루를 형성하여 치료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항문주위농양 및 치루는 염증이 생긴 항문샘 부위를 찾아 처리해주는 절개노출법에 의해 쉽게 완치가 가능합니다.

치루는 특별히 예방할 수는 없지만, 항문 주위 농양이 있었거나 치루가 있었던 병력이 있는 경우 꾸준한 좌욕을 통해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